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먹는 즐거움

시어머님의 명절 상차림

2022. 2. 4. by 세싹세싹

명절 상차림

 설을 맞이해 다녀온 시댁, 어머님께서 이번에는 또 어떤 맛있는 음식을 하셨을지 기대가 되었다. 각종 전 요리부터 떡만둣국, 소고기까지 어머님표 명절 음식을 지금부터 소개해 보려 한다.

 

 

각종 전요리

녹두전

 먼저 내가 좋아하는 녹두전부터, 녹두를 갈아서 각종 재료를 넣어 반죽한 녹두전은 넣는 재료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이번에는 고사리, 숙주 등을 넣어서 씹는 맛을 더 좋게 만들어 주셨다.

전음식

 숙주가 들어있어서 더 맛있었던 녹두전, 호박전과 동태전도 역시 맛있었다. 호박전은 살짝 익혀서 씹는 맛을 더하는 것이 어머님표 호박전의 특징이다.

녹두전

 녹두전이 이번에 특히 맛있었는데, 새우도 넣고, 각종 재료들을 많이 넣으셔서 더 맛있게 잘 된 것 같았다.

소고기

 이 날 소고기도 사다 놓으셔서 같이 맛있게 구워먹었다. 갈빗살, 등심 골고루 굽고, 두부랑 버섯까지 구워서 맛있게 잘 먹었다.

 

 

떡만둣국

떡만둣국

 다음 날 아침은 떡만둣국, 어머님이 직접 만드신 만두와 양지로 국물로 우린 떡만둣국도 역시 최고였다. 원래 계획은 만두를 같이 와서 만드는 것이었는데, 우리가 오기 전 벌써 다 만들어 두셨다고 한다. 매번 이렇게 다 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지만 한편으로는 혼자 고생하시지 말고 같이 하셨으면 하는 마음도 든다.

전과 물김치

 물김치도 담그셔서 함께 먹었는데, 전 먹고 조금 느끼하다 싶을때 먹으면 딱이었다. 시원한 국물이 정말 맛있는 물김치였다.

 

 

명절상차림

 이렇게 명절 둘째 날까지 맛있게 차려주신 어머님, 모든 음식들이 다 맛있어서 열심히 먹고, 한 2kg은 찌지 않았을까 싶다. 이제 명절도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하고 나니 어머님 음식과 가족들과 함께했던 시간들이 벌써 그리운 느낌이다.

댓글